Java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
Tommy__Kim 2023. 4. 5. 10:42

Robert Martin의 클린코드에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원칙을 SOLID로 정의 하였다.

  • S :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단일 책임 원칙
  • O : OCP(Open/Closed Principle) 개방-폐쇄 원칙
  • L :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리스코프 치환 법칙
  • I :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  • D :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의존관계 역전 원칙

SRP (단일 책임 원칙)

  •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여기서 책임이란 상황에 따라 다른데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.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
    •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다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.

OCP (개방-폐쇄 원칙)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.
  • OCP를 지킴으로써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,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코드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확장할 수 있다.

LSP (리스코프 치환 법칙)

  •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.
  • 예를 들어 interface에서 goFront() 라는 메서드가 앞으로 가는 로직이라면 구현 클래스에서도 goFront()는 앞으로 가야한다.
    • 만약 앞이 아닌 뒤, 옆 방향으로 가게 된다면 LSP원칙 위반

ISP (인터페이스 분리 원칙)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 보다 낫다.
    • 다시 말해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도록 인터페이스를 작은 단위로 분리해야 한다.

  • 예시
  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DIP (의존관계 역전 원칙)

  •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
  •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는 원칙

 

이러한 SOLID 원칙을 준수하여 개발을 진행한다면 코드 유지보수성, 재사용성, 확장성이 높아지고, 결합도와 응집도가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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